오늘도 건강하세요.

건강한 것이 최고의 자산입니다.

75세 이상 어머님 아버님 의료돌봄 신청 자세히보기

적게내자 내 재산

신호위반 과태료 조회 방법(경찰청교통민원24, 이파인)

BBinge 2022. 7. 11. 19:41

살면서 "나는 방어운전에 능숙해~", "어휴~ 교통법규를 어기는 사람 보면 극혐이야~ 나는 아니야^^"라고 하는 사람들을 수도 없이 봐왔지만 교통사고, 범칙금, 과태료 등 단 한 가지의 사항에 속하지 않는 사람들 보기 드문 것이 현실입니다. 운전이라는 것은 내가 아무리 잘 방어를 해도 교통사고, 신호위반 등 특정 사항에 대해서는 방어가 불리할 정도의 상황도 많기 때문입니다.

 

오늘은 신호위반 과태료 및 벌금 수준과 실시간으로 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.

 

1. 과태료와 벌금의 차이?

우선 과태료와 벌금(벌과금, 범칙금)에는 명확한 차이가 존재합니다. 벌금 혹은 범칙금이라는 것은 경찰관에게 직접 단속되어 부과하게 될 본인 납부금을 말하는 단어인데 경찰관의 단속 하에 걸리셨다면 훗날 벌점 등의 행정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반대로 과태료는 무인카메라 등에 의해 적발되는 사례로 인한 본인 납부금을 말합니다. 즉, 고속도로나 국도 등에서 과속카메라에 의해 적발되거나 신호ㆍ위반 교차로에서 걸리는 경우들을 예시로 들 수 있을 텐데요. 이 경우라면 벌금 등의 페널티는 적용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.

 

 

2. 신호위반 과태료, 벌금 수준은 어느정도?

1) 신호위반 과태료의 경우

● 일반 도로에서 승용차 70,000원 / 승합차 80,000원 / 이륜차 50,000원

● 보호 구역에서 승용차 130,000원 / 승합차 140,000원 / 이륜차 90,000원

 

2) 신호위반 벌금의 경우

● 일반 도로에서 승용차 60,000원 / 승합차 70,000원 / 이륜차 40,000원 (공통으로 벌점 15점 부과)

● 보호 구역에서 승용차 120,000원 / 승합차 130,000원 / 이륜차 80,000원 (공통으로 벌점 30점 부과)

 

 

 

3. 신호위반 과태료, 벌금 조회 방법

 

PC, 스마트폰을 이용해 모두 라이브로 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. PC 사용자의 경우 포털 검색창을 이용해 '경찰청교통민원24' 검색 후 홈페이지를 이용하면 됩니다.

 

카카오톡, PAYCO, 통신사PASS, 삼성PASS, NAVER, 공동인증서, 디지털원패스 등의 방법으로 간편인증 단계를 걸쳐 로그인 후 본인이 해당되는 내역에 대해 조회를 해보시면 됩니다.

 

 

 

스마트폰 이용 시 플레이스토어 혹은 앱스토어 등에서 '교통민원24' 혹은 '이파인'을 검색해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받아 간편인증을 통한 로그인 후 '최근무인 단속내역' 등을 이용해 위반 장소, 위반 날짜, 과태료 수준 등에 대해 조회를 해보면 됩니다.

 

PC 및 애플리케이션 이용 시 '미납과태료', '기납과태료'를 통해 조회를 할 수 있으며, 미납과태료의 경우 아직 납부하지 않은 과태료, 기납과태료의 경우 이미 납부한 과태료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.

 

 

★ 간편한 요약

1. 과태료와 벌금은 엄연히 다름. 벌금은 경찰관에게 직접 단속당하는 경우이며 벌점이 부과됨.

2. PC 및 스마트폰을 통해 '경찰청교통민원24', '이파인' 검색 후 서비스 이용 가능함.

3. 로그인(간편인증 대체) 이후 '최근무인 단속내역' 등의 메뉴를 이용해 과태료 조회를 할 수 있음.

 

 

 

★ 더 보면 유용한 포스팅 소개

 

음주운전 교통사고 동승자 방조죄 벌금도 적지않다

이전 콘텐츠에서는 음주운전을 하게 될 시 민사, 형사, 행정적 처분 범위에 대해 소개를 해드렸습니다. 하지만 이전 콘텐츠는 운전자에 한해 도움이 될 수 있는 콘텐츠였는데요. 때문에 오늘은

sho3603-bbing.tistory.com

 

음주운전 면허취소 기간 및 민사, 형사, 행정 책임 범위 안내

절대 그래서는 안 되겠지만 삶이라는 것이 뜻대로 되리란 법은 없는 것 같아요. 3일 동안 열심히 공부를 하겠다 다짐을 해도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 우리의 인생인데 언제 들이닥칠지 모르는 사

sho3603-bbing.tistory.com

 

반응형